천안시직장맘지원센터
일·가정 양립을 통한 삶의 질을 제고
2017년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1.052명으로 OECD국가 중에서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. 또한, 우리나라 출산·육아기 여성들의 일·가정 양립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경제활동 참여율 및 고용률이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직장맘이 건강한 세상에서 아이를 출산·양육하고 일·가정 양립을 통한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「천안시직장맘 지원센터」가 2012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소되어 운영되고 있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.
일·가정 양립에 대한 인식 개선
직장맘들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천안시민들의 일·가정 양립에 대한 인식 개선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. 이를 위하여 본 센터에서는 배우자, 자녀교육 및 남성육아인식교육을 실시하고 가족친화기업체계를 구축하여 기업을 방문하여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가족친화적 직장문화를 조성하려고 합니다. 이는 직장맘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줌으로써 자녀 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직장만족도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회사의 경영성과를 높이고 국가의 경쟁력 제고 및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.
따라서, 본 센터는 직장맘 자녀들의 일시적 아이돌봄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양육의 부담을 덜어주고 직장맘들의 고충상담 및 가족친화기업 문화조성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『가족친화 Mom 편한세상』 실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천안시민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,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